건설현장의 잘못 사용되고 있는 용어를 정리한다. '옹벽'편

용어(用語)란 사전적 의미는 사용하는 말이란 뜻으로 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말이 제대로 사용되지 않아서 언어소통이 어렵거나 다른 의미로 해석되는 혼돈을 부를 수 있다는 점에서 용어는 표준화되어 상호간 의사전달이 정확하게 되어야 할 것이다.

건설공사에 관한 용어 중 틀리게 사용되는 언어가 적지 않는데 옹벽(擁壁)이란 용어도 그 하나로서 생산현장에서 부터 일반인 그리고 인터넷에 올라 오는 글들까지 잘못 사용되는 것이 많은 것을 보면 이 용어가 건설현장의 전문적인 용어인 것을 감안한다면 현장에서 부터 잘못 사용된 것이 일반인들에게 까지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게된다.

건축표준시방서에서는 각 공사 항목별로 첫 장에 '용어설명'란을 두고 있는데 이는 제대로 된 용어를 사용하여 관련된 모든 사항에 대하여 혼돈 또는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리한 것으로 보여진다.

상기한 바와 같이 오늘은 건설현장의 잘못된 용어 중 하나인 '옹벽'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.


1. 네이버 인터넷 검색창의 '옹벽'에 대한 사전적 의미이다.


단어 검색 결과 (1-6 / 6건)
옹벽 [擁壁]
[명사]<건설> 땅을 깎거나 흙을 쌓아 생기는 비탈이 흙의 압력으로 무너져 내리지 않도록 만든 벽. ‘축대 벽’으로 순화.
티형옹벽 [T型擁壁]
<건설> 뒤집힌 ‘T’ 자 모양으로 된 철근 콘크리트의 옹벽.
도로옹벽 [道路擁壁]
<건설>경사가 심한 비탈면을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도로 가에 만든 벽. 주로 산기슭, 강기슭 따위를 지나는 도로를 만들 때에 설치한다.
중력옹벽 [重力擁壁]
<건설> 구조물 자체의 중력에 의하여 안정을 유지하는 옹벽.
측구옹벽 [側溝擁壁]
[명사][북한어]<건설> 도랑을 파고 쌓는 벽. 흙으로 쌓은 벽이 무너지거나 흘러내리지 않도록 도랑을 파고 덧쌓아 버티는 벽이다.
부벽식옹벽 [扶壁式擁壁]
<건설> 벽에 삼각형 또는 사다리꼴의 버트레스를 받쳐 흙의 무너짐을 막게 한 철근 콘크리트 벽.

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이 옹벽이란 흙에 접한 벽 즉, 토사가 무너 져 내려오지 않도록 지지하는 벽을 말하는 것을 볼 수 있다.

3. 잘못 사용되고 있는 옹벽에 대한 정리
    1) 모든 콘크리트벽을 옹벽이라고 하는 이들이 의외로 많은데 콘크리트벽은 콘크리트벽일 따름이다.
    2) 옹벽을 말할 때는 옹벽을 이루고 있는 재료적 의미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.
        예를 들어서 콘크리트를 사용하여 배면의 토사를 지지하고 있는 벽은 콘크리트 옹벽이고 벽돌을
        사용했다면 벽돌 옹벽이라고 해야 맞는 말일 것이다.
    3) 아래 그림을 보면 그 의미를 잘 알 수 있을 것으로서 흙에 접한 부분은 콘크리트 옹벽이고 그 윗 부
        분은 콘크리트 벽이다.

잘못 사용된 용어 하나로 생각치도 못했던 일에 직면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자기가 사용하고 있는 용어의 원어직 의미를 잘 알고 사용하는데 특히 외래어나 외국어 그리고 전문용어 일 수록 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.  

뜻하지 않는 분쟁 등에서 증인 열사람 보다 문서에 쓰인 토씨 하나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감안한다면 이를 가볍게 넘기지 않아야 할 것 이다. 



Comments